골다공증 증상, 검사 기준, 치료 및 예방 4가지

골다공증 증상, 검사 기준치, 치료 및 예방

골다공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 특히 50대 이후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뼈 질환입니다. 골밀도가 낮고 뼈의 강도가 구조적으로 악화되어 골절 위험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50세 전후 폐경 후 3~5년 동안 골밀도의 소실이 가장 빠르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검사 기준, 치료 방법, 예방 방법을 알아야 골다공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점진적인 키 감소
  • 골절이나 척추뼈 붕괴로 인한 허리 통증
  • 경미한 외상이나 외상 없이 발생하는 골절
  • 구부정한 자세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 검사 및 안내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낮은 골밀도의 원인으로는 가족력, 조기 폐경, 스테로이드 약제, 흡연, 알코올,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진단 테스트

뼈 건강을 평가하고 골다공증을 발견하는 데 여러 가지 진단 테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정량 전산화단층 촬영술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테스트는 이중 에너지 X선 흡수계 (DEXA)입니다. 이 검사는 골밀도 (BMD)를 측정하고 개인의 BMD를 건강한 젊은 성인의 BMD와 비교하는 T-점수를 제공합니다.

-1에서 -2.5 사이의 T-점수는 골 감소증(낮은 뼈 질량)을 나타내고, T-점수가 -2.5 이하는 골다공증 진단을 받게 됩니다. 개별 위험 요인의 맥락에서 결과를 해석하고 맞춤형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 결과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 치료는 골절 위험 감소, 통증 관리, 뼈 건강 개선에 중점을 둡니다. 의학적 치료에는 약물 치료, 운동, 생활 습관 개선이 포함됩니다. 목표는 뼈 손실을 늦추고 기존 뼈를 강화하며 추가 악화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호르몬 대체 요법,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SERM)와 같은 처방약은 일반적으로 골밀도를 개선하고 골절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처방됩니다. 또한 모든 약물 치료에 함께 사용하는 칼슘(하루 800~1000mg)과 비타민 D 보충제(하루 800단위 이상 권장)는 최적의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골다공증 주사 치료제 프롤리아, 포르테오가 있는데 의사와 상의 후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의학적 치료와 함께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이 골다공증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걷기나 역기 들기와 같은 정기적인 체중 부하 운동은 골밀도와 근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최소 3번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칼슘, 비타민 D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도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우유, 치즈, 표고버섯 등이 도움이 될 것이고 짠 음식은 안 드셔야 합니다. 단백질 음식을 적당히 섭취해야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카페인도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고 금연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평생 동안 뼈 건강을 최적화하기 위한 사전 조치부터 시작됩니다.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강한 뼈를 만드는 것은 나중에 인생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유제품, 잎 채소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비롯한 적절한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이 예방의 핵심 요소입니다.

성인의 경우 흡연을 피하고 음주를 제한하며 체중 부하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전문가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골다공증 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최소 2회 약 15분 정도 햇볕을 쬐어 뼈에 필요한 비타민 D를 충분히 합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 D가 풍부한 유제품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골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끄러운 바닥을 조심하고 어두운 곳을 다니지 말고 걷다가 넘어지지 않도록 발에 걸리는 물건이 없도록 전선이나 작은 물건들을 잘 정리해야 합니다. 

관리의 중요성

골다공증 증상, 검사 기준, 치료 옵션, 예방이 잘 조화되면 개인이 뼈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방 조치와 골다공증 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이 골다공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뼈 건강을 우선시함으로써 개인은 골절 위험을 줄이고 이동성을 향상하며 활동적이고 독립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양제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 받고 이용해 보세요. 

관절에 좋은 영양제 호관원 프리미엄 바로가기

무릎 관절, 손목 관절이 안좋거나 허리가 불편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드시고 계시는 영양제에 한 알 더 챙겨 보세요.

먹는 유황인 MSM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만든 기능성 원료입니다. 이 외에도 피부 잔주름이나 모발, 뼈, 손발톱 건강까지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식이 유황이라 콜라겐과 케라틴을 단단하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해독작용과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칼슘이라 소화 흡수율이 좋고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액상형이라 체내 흡수율이 좋아 먹기에도 편하고 이동시 간편하게 챙겨 다닐 수 있습니다.

하루 2번만 섭취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부모님 선물로도 딱입니다. 이제 100세 시대인데 미리 건강 챙기시고 매일 건강하게 다니세요.

RHAZF1638145068

이 글을 통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명시합니다.